황지현(가정의학과 전문의) http://lunaclinic.com
유난히 길고 추웠던 이번 겨울이 빨리 마무리되고 봄이 오기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봄을 기분 좋게 받아들이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겨울에는 자외선 조사량이 적어지며 에너지 대사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살이 찐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경우는 여성들이다. 체중이 늘면 유난히 특정부위에만 집중적으로 지방세포가 늘어나는 경향이 남성에 비해 여성에 두드러지고, 이런 지방층은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도 원하는 부위만 없애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결정하게 되는 수술방법이 바로 ‘지방흡입수술’이다.
우리 클리닉에서 지방흡입수술을 고려해 본적이 있는 20~40대 일반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의 31%가 `수술에 의한 부작용` 때문에 지방흡입수술을 결정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더 많은 응답자들이 지방흡입수술을 못하는 이유로 `지방흡입수술에 대한 정보부족`을 지적했다. 이밖에 22.6%는 `경제적 부담`, 9.5%는 `주변에서 지방흡입 수술 후 요요 현상을 경험한 사람을 본 경험` 때문이라고 각각 답변했다.
일반적인 체중조절은 지방세포의 수를 줄여주는 것이 아니라 지방세포의 부피만을 줄여주는 효과를 가져온다. 만일 체중조절로도 없어지지 않는 국소적 지방을 없애고 싶다면 지방흡입수술이 가장 효과적이다. 지방세포가 단순히 에너지보관장소가 아니라 각종 호르몬을 분비하여 유방암, 자궁내막암 등의 원인이 된다는 점에서 체중조절과 수술을 병행하는 것은 가장 최선의 치료가 될 수 있다.
지방흡입수술은 효과적인 방법임에도 불구하고, 수술 도중 사망한 사건들이 자주 보도되면서, 환자들이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그러나 수술을 받을 때 사전검사를 통해 지혈기능이 적절한지와 수술 중 전신마취가 아닌 국소마취와 수면마취를 적절히 병행할 경우 부작용의 빈도가 아주 낮은 안전한 수술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많은 양의 지방을 흡입해내는 것은 좋지 않다. 그보다는, 인간의 몸이 3차원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으므로 적은 양의 지방을 제거하더라도 더 효과적으로 날씬해 보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지방흡입수술 후, 체중조절 실패의 원인이라고 생각되는 생활습관의 교정이 병행되지 않는다면 요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필자 소개: 루나클리닉 원장, 이화여대 의대 졸업, 저서 `닥터 맘의 우리 딸 건강다이어리`, `나는 산소로 다이어트한다` 등.